통합 모델링 언어,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객체 기술에 관한 국제표준화기구인 OMG에서 표준으로 지정한 모델링 언어
- 객체지향 분석, 설계 방법론의 표준 지정을 목표
- 어플리케이션 개발 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이어 그램 제공
구성 요소 #사관다
1) 사물(Things) : 관계 형성되는 대상 #구행그주
- 구조 사물(Structural Things) -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 표현 - 클래스(Class), 유스 케이스(Use Case), 컴포넌트(Component), 노드(Node) 등
- 행동 사물(Behavioral Things) - 시간,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 표현- 상호작용, 상태 머신
- 그룹 사물(Grouping Things)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패키지(Package)
- 주해 사물(Annotation Things) -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 표현- 노트(Note)
2) 관계(Relationships) 20년 3회 기출 #연집포 일의실
사물관의 연관성
2.1 ) 관계 종류 21년 3회 실기 기출
- 연관(Assocition)ㅡ has a 구조적 관계, 다른 객체와 연결 사람 -> 집
*ㅡ 다수, ..ㅡ 또는, n..*ㅡ n개 이상 n..mㅡ n이상 m이하
- 집합(Aggregation) -◇ 추상화 마우스 -◇ 컴퓨터
- 합성(Composition)-◆ 의존적 키 -◆ 문
- 일반화(Generalization)-▷ is-a 개념화> 상위: 일반화, 하위:구체화 라떼 -▷ 커피
- 실체화(Realization)--▷ {관계} 상위: 기능, 하위: 사물 새 --▷ 날 수 있는 , 회원 --▷ 로그인
- 의존(Dependency) → 짧은 시간에 연관이 유지되고 영향을 줌 등급 → 할인율
3) 다이어그램(Diagram) :사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 #컴복패치 객 못생겨서 클났어
3.1) 구조적, 정적 다이어그램(Diagram) 20년 1, 2, 3회 기출 , 21년 3회 실기 기출
- 컴포넌트(Component) 구현 단계, 인터페이스
-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복합체의 내부구조
- 패키지(Package) {다이어그램(Diagram)} 그룹/패키지들의 관계(종속성, 의존관계)
- 배치(Deployment), 구현 단계, 물리적 요소의 위치/배치
- 객체(Object) 관계,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의 객체 모델링
- 클래스(Class) 클래스 속성, 메서드 클래스 간의 관계
3.2) 행위/동적 다이어그램(Diagram) 20년 1, 2, 3회 기출 22년 2회 #유시커 상활호타
- 유스 케이스(Use Case, 사용 사례) 사용자 요구사항 모델링
구성요소간의 관계: 연관, 포함, 확장, 일반화, 의존 22년 2회 ( X구체화)
- 시퀀스(Sequence, 순차), 메시지 교환(수평 객체, 수직 시간 흐름, 순서), 객체 상호작용 21년 3회 기출
- 생명선(Life line) 객체 존개 기간
- 실행(Activation, 활성 박스)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음을 구동 표현
- 메시지(Message) 상호작용을 위해 주고받은 메시지
- 회귀 메시지
- 액터 시스템 서비스 요청, 외부
- 제어블록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협업) 메시지+연관 관계
- 상태(State) 상태 변화,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의 동적 모델링
- 활동(Activity), 처리 흐름 순서 따라(로직 흐름)
- 상호작용 개요(Interaction Overview) 제어 흐름
- 타이밍(Timing) {다이어그램(Diagram)} 시간 제약
UML 확장 모델의 Stereotype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 기능 표현
≪ ≫ 길러멧(Guilemet) 스테레오 타입 객체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호
- ≪include≫ 연결된 다른 UML요소에 대해 포함관계
- ≪exclude≫ 확장 관계
- ≪interface≫ 인터페이스 정의
- ≪exception≫ 예외 정의
- ≪constructor≫ 생성자 역할 수행
'Challenges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1.소프트웨어 설계/화면설계/사용자 인터페이스 시나리오 (0) | 2021.08.07 |
---|---|
[정보처리기사]1.소프트웨어 설계/화면설계/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0) | 2021.08.07 |
[정보처리기사]1. 소프트웨어 설계/요구사항 확인/요구사항 분석 CASE와 HIPO (2) | 2021.08.06 |
[정보처리기사] 1. 소프트웨어 설계/요구사항 확인/요구사항 분석의 구조적 분석 (0) | 2021.08.05 |
[정보처리기사] 1. 소프트웨어 설계/요구사항 확인/요구사항 정의 (0) | 2021.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