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lenges/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1.소프트웨어 설계/요구사항 확인/Agile 방법론

뚱요 2021. 8. 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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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필기 목차

애자일Agile  모형
- 민첩, 기민하게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상호작용, 고객 협업, 변화 반응)- 일정한 개발 주기(Iteration, Sprint)를 반복하면서 SW 기능 중심 개발과정 진행-  요구사항에 우선순위 부여하며 개발 진행- 매 주기마다 결과물에 해당 평가와 요구 수용- 빠르게 절차와 도구보다 고객(개인)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춤
ex) XP(eXtreme Programming), 스크럼(Scrum), 칸반(Kanban), 크리스탈(Crystal), 린(LEAN), ASD, FDD,SDM  

 

Agile 방법론 3가지 : Scrum, Lean, XP

4.1 ) 스크럼(Scrum) 기법

스크럼 기법

  •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 구성
  •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해야 함(개발 효율성 높임)

스크럼의 구성 요소 : PO, SM, DT

1)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개발 의뢰자/ 사용자)

->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자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는 주체

-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주기적 갱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

 

2)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 일일 스크럼 회의 주관: 진행 사항 점검, 개발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

- 팀이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

- 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님

 

3) 개발팀(DT; Development Team)

- PO,SM 제외한 모든 팀원(디자이너,테스터..) 최대 인원 7~8명

- 백로그에 스토리(백로그에 작성되는 요구사항 )는 추가 (우선순위는 PO)

 

4)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1. 제품 backlog: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 나열(지속적 업데이트), 릴리즈 계획 수립 <by PO>
  2. Sprint 획회의: sprint  요구사항을 태스크로 분할, sprint backlog(개발자별 수행작업 목록)
  3. Sprint(2-4wk) : 개발자가 원하는 test 담당(할 일, 진행,완료상태) 
  4. 일스크럼회의 (서서진행, 15min) : 소멸차트 표시, <SM> 
  5. Sprint 검토회의: 사용자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testing, <PO 피드백 정리
  6. Sprint 회고: 규칙 준수 여부 체크,기록, 끝난시점/일정주기로 실행

4.2 )XP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22년 2회 필기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 요구사항에 유연대응 위해 고객 참여 & 개발과정 반복 극대화

1) XP(eXtreme Programming)의 핵심 가치
피드백(Feedback)
존중(Respect)
용기(Courage)
단순성(Simplicity)
- 소통(Communication)
#피존용 단소

2) XP의 기본원리 20년 4회 기출문제
- Whole Team(체 팀)
- Small Releases(소규모 릴리즈)
- Test-Driven Development(테스트 주도 개발)
- Continuous Intergration(계속적인 통합)
- Collective Ownership(공동 소유권)
- Pair Programming( 프로그래밍)
- Design Improvement(디자인 개선) /Refactoring(리팩토링)
#전소테 계공짝디

Xp 개발 process

  1. 사용자 스토리 : 고객 요구사항 시나리오로 표현(기능단위 구성, test case)
  2. 릴리즈 계획 수립 : 부분적 기능이 완료된 제품 제공
  3. Spike(특정 기능 테스트) : 요구사항 신뢰성 증가, 문제감소,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
  4. Iteration(1~2Wk): 하나의 release를 더 세분화한 단위( 새로운 스토리 작성 가능)
  5. 승인 검사 by 고객: 릴리즈 단위로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
    1. 테스트 사항 고객이 직접 수행
  6. 소규모 release: 고객반응 기능별 확인

4.3 ) 린(LEAN)   #낭품지 확인사전

  • 비제거
  • 질 내재화
  •  지식 창출
  •  늦은
  •  빠른
  • 람 존중
  • 체 최적화

[정보처리기사] 개정된 정보처리기사 필기 목차

 

[정보처리기사] 개정된 정보처리기사 필기 목차

 정처기 필기 100문제 중 각 챕터 당 20문제로 구성됩니다. 출판사 시나공의 정보처리기사 교재와 이전 기출문제들을 참고로 하여 간단히 키워드로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각 중요도에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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