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lenges/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2.소프트웨어 개발/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결함 관리

뚱요 2021. 9. 1. 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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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함 관리

1) 결함

설계와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하여 오류 발생, 작동 실패하는 경우이다.

  1. 결함 관리 계획
  2. 결함 기록
  3. 결함 검토
  4. 결함 수정
  5. 결함 재확인
  6. 결함 상태 추적 및모니터링 활동
  7.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2) 결함 상태 추적 #분추에

  • 결함 분포      모듈 또는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측정   e.g. 총 20개
  • 결함 추세     테스트 진행 시간에 따른 결함 수의 추이 분석                   e.g. 4시간 동안 5개 발견
  • 결함 에이징(Fault Aging) 특정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 측정        e.g. 1개의 결함 30분 동안 지속

2) 결함 추적 순서

1. 결함 등록 (Open) 테스터와 품질 관리 담당자에 의해 발견된 결함이 등록된 상태

2. 결함 검토 (Reviewed) 등록된 결함을 테스터, 품질 관리 담당자, 프로그램 리더, 담당 모듈 개발자에 의해 검토된 상태

3. 결함 할당 (Assigned) 결함을 수정하기 위해 개발자와 문제 해결 담당자에게 결함이 할당된 상태

4. 결함 수정 (Resolved) 개발자가 결함 수정을 완료한 상태

5. 결함 조치 보류 (Deferred) 결함의 수정이 불가능해 연기된 상태

6. 결함 종료(Closed) 결함이 해결되어 테스터와 품질 관리 담당자가 종료를 승인한 상태

7. 결함 해제(Clarified) 종료 승인한 결함을 검토하여 결함이 아니라고 판명한 상태

 

3) 결함 심각도

결함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치명도를 나타내는 척도

- 심각도: 치명적(Critical) > 주요(Major) > 보통(Normal) > 경미(Minor) > 단순(Simple)

4) 결함 우선순위

심각도,중요도에 따라 결정

-우선순위: 치명적(Critical),즉시해결 > 높음(High),주의요망 > 보통(Medium),대기 > 낮음(Low),개선 권고

5) 결함 관리도구

e.g. Mantis, Trac, Redmine , Bugzil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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