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lenges/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5.정보시스템 구축 관리/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활용/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뚱요 2022. 7. 6.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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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 표준화

#구정 객컴 에제

1.1 구조적 방법론

-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중심의 방법론  #분설구테유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사항 석 → 계 → 현 →스트 → 지보수 단계

1.2 정보공학 방법론

- 정보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Data) 중심의 방법론 

- 대규모 정보 시스템 구축 적합

1.3 객체지향 방법론 

- 현실 세계의 개체(Entity)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Object)로 만들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기계의 부품을 조립하듯이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

(a) 구성 요소: 객체(Object), 클래스(Class), 메시지(Message), 메서드(Method) 등

(b) 기본 원칙: 슐화, 속성, 형성, 상화, 보 은닉   #캡상다추정

1.4 컴포넌트 기반(CBD; Component Based Design) 방법론

- 기존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 컴포넌트 및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이 가능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음

- 새로운 기능 추가가 쉬운 확장성

- 개발 기간 단축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

1.5 애자일(Agile) 방법론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하는 방법론

애자일(Agile)
‘민첩한’, ‘기민한’

e.g. XP(eXtreme Programming), 크럼(Scrum), 반(Kanban), 리스탈(Crystal) 등 #엑스칸크

1.6 제품 계열 방법론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적합

(a) 영역공학: 영역 분석, 영역 설계, 핵심 자산을 구현하는 영역

(b) 응용공학: 제품 요구 분석, 제품 설계, 제품을 구현하는 영역

 [정보처리기사] 개정된 정보처리기사 필기 목차

 

[정보처리기사] 개정된 정보처리기사 필기 목차

 정처기 필기 100문제 중 각 챕터 당 20문제로 구성됩니다. 출판사 시나공의 정보처리기사 교재와 이전 기출문제들을 참고로 하여 간단히 키워드로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각 중요도에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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