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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 경로, 트래픽, 흐름, 혼잡
1. 경로 제어 프로토콜(Routing Protocol) 20년 1, 2, 3회 기출
(1) IGP(interior Gateway Protocol) AS(Autonomous System) 내에서 동작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IGP(interior Gateway Protocol) 종류 | |
-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최대 15 홉(Hop) Bellman Form알고리즘(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소규모 네트워크 |
최단 경로 라우팅 daijkstra 알고리즘 + Linkstatic 대규모 네트워크 |
(2) EGP(Exterior Gateway Protocol) AS(Autonomous System) 간의 동작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 BGP(Border Gateway Protocol)
서로 다른 자율 시스템(AS)의 라우터 간에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 데 사용
2. 트래픽 제어(Traffic Control)
- 네트워크의 보호, 성능 유지,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 양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흐름 제어, 폭주(혼합) 제어, 교착상태 방지 기법이 있음
3. 흐름 제어(Flow Control)
-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송, 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수)/속도를 규제하는 기능
- 정지-대기(Stop-and-Wait) 수신 측의 확인 신호(ACK)를 받은 후에 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 → 한 번에하나의 패킷 전송
- 슬라이딩 윈도(Sliding Window) 수시 측의 확인 신호(ACK)를 받지 않더라도 미리 정해진 패킷의 수만큼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방식 → 한 번에 여러 개 패킷 전송
- NAK 신호가 있을 때까지 즉 ACK 신호 이후에는 윈도우가 증가
- NAK 신호가 발생하면 다시 ACK 신호 때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윈도우는 감소
수신 측으로부터 송신한 패킷에 대한 긍정 수신 응답(ACK, ACKnowledged)
수신 측으로부터 송신한 패킷에 대한 부정 수신 응답(NAK, Negative AcKnowledgment, or Not AcKnowledged))
4. 폭주(혼잡) 제어(Congestion Control)
-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를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오버플로(Overflow)를 방지하는 기능을 함
(1) 느린 시작(Slow Start)
윈도우의 크기: 2배씩 지수적 증가( 1, 2, 4, … ), 초기에는 느리지만 갈수록 빨라짐
- 전송 데이터의 크기가 임계 값에 도달하면 혼잡 회피 단계로 넘어감
(2) 혼잡 회피(Congestion Avoidance)
느린 시작의 지수적 증가가 임계 값에 도달, 혼잡으로 간주, 회피를 위해 윈도우의 크기를 1씩 선형적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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