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lenges/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1.소프트웨어 설계/화면설계/사용자 인터페이스

뚱요 2021. 8. 7. 00:00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필기 목차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SW

응용 분야

  •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
  • 기능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UI 특징

- 소프트웨어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

-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

- 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임

- 작업 시간 단축, 업무에 대한 이해도 높임

- 편리성과 가독성 높임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해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함

 

인터페이스 정의서 작성

- 터페이스 ID

- 대 처리 횟수

- 데이터 기(평균/최대)

- 스템 정보

- 이터 정보 

 

1) UI의 구분__21년 3회 실기 ,22년 1회 실기 기출

- CLI(Command Line Interface): 텍스트 형태로 이뤄진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사용자가 키보드, 마우스 등을 이용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예. 윈도우, 맥킨토시 등이 있다

- NUI(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UI 기술 중 신체를 활용한 기술)

- VUI(Voice User Interface):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OUI(Organic User Interface):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2) UI의 기본 원칙  20년 1, 2회 기출(필기,실기)

- 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

- 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 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함

-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HCI / UX / 감성공학

 HCI(Human Cu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사람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연구해서 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만드는 학문 -> 최적의 사용자 경험

 UX,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21년 2회 실기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인 경험  

 주관성(Subjecctivity), 정황성(Contextuality) 환경 영향 받음, 총체성(Holistic)

 감성공학: 1류; 인간의 감성 / 2류; 심리적 기능 / 3류; 공학적 및 수학적 모델, 객관적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

- 인문사회과학, 공학, 의학 등 여러 분야의 학문이 공존하는 종합과학

-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감성공학의 요소기술 

  • 기반 기술 : 제품 설계에 적용할 인간의 특성을 파악
  • 구현 기술 : 인간의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 구현
  • 응용 기술 : 인간에 맞는지 파악해 새로운 감성을 만듦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