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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상위 노출 검색(검색 엔진 최적화, SEO)-기본

뚱요 2021. 7. 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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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에드센스(AdSense), 카카오 에드 핏(AdFit)을 통해 광고 수익을 낼 수 있도록 광고 연동하고 적용한 후 Google Search Console에 등록하여 검색엔진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도록 최적화해야 합니다.

먼저 구글 서치 콘솔을 알아보고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할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관련성이 높은 트래픽을 더 많이 유도하기 위해 검색엔진에서의 웹사이트 페이지 검색 가능성을 향상하는 프로세스입니다.

1. 검색엔진 작동방식

자신의 콘텐츠가 특정 서치 엔진에 노출되려면 검색엔진 작동 방식부터 이해하고 최적화해야 한다.

Google은 웹 크롤러를 사용하는 완전히 자동화된 검색엔진입니다. 웹 크롤러는 지속적으로 웹을 탐색하면서 Google 색인에 추가할 사이트를 찾습니다. 따라서 보통 웹에 사이트를 게시하는 것 외에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Google 검색 결과에 게재되는 사이트 중 대부분은 수동으로 등록된 것이 아니라, 크롤링을 통해 자동으로 발견되고 추가된 것입니다. Google이 웹페이지를 발견하고 크롤링하며 게재하는 방법 알아보기
Google에서는 Google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유용한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Google 크롤러가 특정 사이트를 발견할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따른다면 사이트가 Google의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내 사이트가 Google에 표시되는지
  • 사용자에게 고품질 콘텐츠를 게재하는지
  • 내 지역 업체가 Google에 표시되는지
  • 모든 기기에서 내 콘텐츠에 쉽고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는지
  • 내 웹사이트는 안전한지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정보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g.co/webmasters
이 가이드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검색엔진에서 사이트를 더욱 잘 발견할 수 있게 사이트를 개선하는 방법을 주제별로 제시합니다. PDF 형식으로 짧은 체크리스트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beginner/seo-starter-guide?hl=ko

 

SEO 기본 가이드: 기본사항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Developers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사항에 관한 지식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SEO 기본 가이드에서 기본적인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해 간략히 알아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2. 블로그 SEO 가이드라인

  • 구체적인 제목 사용 
    • 페이지별로 다른 주제, 제품, 서비스를 포함하고 페이지당 하나의 주제 또는 밀접하게 관련된 항목을 포함하기.
  • 계절, 트렌드, 새로운 제품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작성하기.
  • 콘텐츠나 페이지 제목을 이해하기 쉬운 텍스트를 사용하기.
    • 사이트 이름에 그래픽을 사용한다면 페이지 텍스트에도 이름을 포함하기.
  • 다른 사이트에서 언급하는 경우
  • 좋은 콘텐츠 만들기 
    • 개인적 경험으로도 차별성 있고 유용한 콘텐츠 자주 포스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많은 시도를 하지 않았을 때에도 코텐츠의 질 때문에 상위 키워드로 노출되는 콘텐츠가 많았다.
  • 게시물 분류 라벨, 태그를 이용하여 분류하면 검색자에게도 유용성을 제공하기
  •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준수하기
  • 이미지 및 기타 리치 미디어를 사용할 경우 Google의 권장사항을 확인하기.
  • 콘텐츠의 피드 게시
    • 피드는 블로그 소프트웨어의 설정을 통해 게시할 수 있다. 대부분의 서비스에서는 전체 피드(사용자가 RSS 리더를 통해 게시물의 전체 콘텐츠를 읽을 수 있음) 또는 부분 피드(사용자가 리더를 통해 일부 내용만 볼 수 있으나 전체 내용을 보려면 사이트를 방문해야 함)를 게시하는 옵션을 제공한다.
    • 전체 콘텐츠 피드 손쉽게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가 선호합니다. 전체 피드를 사용할 경우 실제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 수가 단기적으로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독자의 수도 늘어나고 인지도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주기적으로 블로그를 방문하는 구독자가 우연히 한 번 방문하는 사용자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 이웃을 만들거나 전문성이나 주제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주기적을 방문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 URL 주소는 숫자보다는 문자
    • URL에 글의 내용이 포함되면 숫자보다 더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방문자 체류시간 늘리기
    • 위의 좋은 콘텐츠 만들기와 연관이 있는데 양질의 콘텐츠라면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이 길 가능성이 높다
  • 페이지 로딩 속도를 고려하자
    • 로딩이 많이 걸리는 고화질의 이미지가 많다면 로딩 속도가 길어지면서 이탈률이 높아지게 된다. 초기에 Search Console에서 고화질의 이미지가 많아 로딩속도가 오래 걸린다고 메시지를 받은 적이 있었다. 인터넷 속도가 우리나라처럼 빠르지 않으므로 다양한 이용자의 환경을 고려하여 불필요한 이미지는 제외하자.

 


 

3. Google Search Console 보고서

콘텐츠를 Google에 제출하고 Google 검색 실적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본인의 웹사이트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GSC 보고서에서 지표를 보고 문제에 대한 가설 설정을 해서 개선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아직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 지표가 좋지 않지만 참고해서 지표들을 계속 개선해나갈 것이다.

실적을 보면 아직 초기라서 전체적인 지표가 변동이 심한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게재순위가 좋은 것을 알 수 있는데 변동성을 줄여야 겠다.

Google Search console 보고서

3.1 측정항목 지표

표준 URL의 데이터를 집계한다.

  • 검색어: 검색 결과에 있는 웹사이트 URL의 노출을 발생시킨 Google 검색의 검색어

1) 클릭수

  • 사용자가 검색 결과에서 해당 웹사이트 링크를 클릭한 횟수
  • 유료 Google Ads 검색 클릭수는 미포함

2) 노출수

  • Google에서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사이트가 표시된 횟수
  • 유료 Google Ads 검색 노출수는 미포함

3)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

  •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수의 비율 $$CTR= \frac{click}{노출} \times 100$$
  • 높으면 사용자에게 유용하며 원하는 정보와 관련성이 높아 사용자가 클릭할 가능성도 높다
  •  실적이 우수한 광고, 등록정보, 키워드와 개선이 필요한 광고, 등록정보, 키워드를 파악 가능

4) 게재순위

  • 검색 결과의 사이트 평균 게재순위(게재순위 1위가 최상단에 표시됨)
  • 작을수록 노출될 확률이 높고 클릭할 확률도 높아진다.
  • 하나의 사이트라도 검색어마다 게재 순위가 상이하다. 
  • $$평균게재순위=\frac{게재순위1 + ...게재순위 n}{n}$$
    • e.g. A에 대한 게재순위는 2 AB에 대한 게재순위는 4인 경우 평균 게재순위는 (2+4)/2=3위

3.2 필터

그래프

  • 검색 유형: 웹, 이미지, 동영상, 뉴스
  • 날짜 : 원하는 기간 설정해서 필터링

테이블

  • 검색어 : 인기 검색어 별 
  • 페이지: 웹 페이지별
  • 국가
  • 기기: 데스크톱, 모바일,테블릿
  • 검색노출
  • 날짜(일 단위)

Google Search console 보고서

3.3 데이터 내보내기

우측 상단의 내보내기로 EXCEL, CSV , Google Sheets(구글 온라인 엑셀 시트)로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구글 서치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와의 차이

용어 SearchConsole 애널리틱스
노출 Google Ads 노출수 및 Google 검색 노출수에 대해 모두 사용됩니다. Google 검색 노출수에 대해서만 사용됩니다.
클릭수 Google 검색 클릭수에 대해서만 사용됩니다. Google Ads 클릭수 및 Google 검색 클릭수에 대해 모두 사용됩니다.
평균 게재순위 Google 검색결과에서의 평균 게재순위입니다. Google 검색결과에서의 평균 게재순위입니다.
클릭률(CTR) 클릭률 Google 검색 클릭수를 노출수로 나눠서 구한 값입니다. 클릭률 Google Ads 및 Google 검색 클릭수의 합계를 노출수로 나눠서 구한 값입니다.
키워드 웹사이트 페이지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데 사용된 주요 용어입니다. Google에서 사이트를 크롤링할 때 사이트에 많이 사용된 주요 키워드 및 그 유사 키워드를 파악합니다. 사이트 검색어 보고서와 함께 타겟 키워드에 대한 실제 사이트 검색결과를 검토하면 Google에서 사이트의 콘텐츠에 적용한 키워드를 알 수 있습니다. 유료 검색 또는 Google Ads 보고서에서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의 유료 검색어입니다. 자연어 검색 보고서에서는 사용자가 웹 검색 시 입력한 실제 검색어 문자열입니다.
검색어 사용자가 Google 검색 시 입력한 실제 검색어입니다. Search Console 보고서에만 사용됩니다. 사용자가 Google 검색 시 입력한 실제 검색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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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oogle Search Console 공식문서

Search Console 보고서

블로거 가이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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