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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가이드] GA 기본 1 -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까?

뚱요 2021. 7. 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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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는 2005년 11월 출시한 무료 서비스로 웹사이트나 앱 애플리케이션 방문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할 수 있다. 웹로그를 수집, 분석을 하여 해당 웹페이지의 성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로그 분석 서비스이다. 데이터 수집부터 원하는 형태의 보고서까지 사용할 수 있다.

회사에서 채용 공고를 보면 압도적으로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많이 사용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장점

무료 서비스

  • 구글 계정과 웹사이트만 있다면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강력한 기능

  • 맞춤 설정을 통한 대시보드, 보고서 , 알림 기능
  • 실시간으로 위치, 트래픽 소스, 콘텐츠, 이벤트, 전화수 시각화
  • 잠재고객(활성 사용자, 평상가치, 동질 집단 분석, 잠재고객, 사용자 탐색기, 인구 통계, 관심분야, 지역, 행동 , 기술, 모바일, 교차 기기, 맞춤, 벤치마킹, 사용자 흐름)
  • 기여 분석
  • 계속해서 다양한 기능들이 베타 서비스로 추가되고 있다.

직관적인 UI(유저 인터페이스)

  • 웹이나 앱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더라도 비즈니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획자, 마켓터, 어떠한 사용자에게 웹 이벤트 측정 가능하고 사용하기 용이하다.

확장성

  • 애드센스(Adsense), 서치 콘솔(Search Console), 구글 애드(Google Ads), Ad Exchange, BigQuery, Display & Video 360, Campaign Manager 360, Google play, 포스트 백의 구글 제품을 선택해서 통합이 가능하다. 이것이 강력한 장점이기도 하다.

 

활용분야

유저들의 데이터 기반으로 특정 지표를 관리를 통해 목표 달성 및 개선해내는 것이 목적인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 활용된다. 또, 다양한 기능을 무료고 제공하고 사용하기 쉽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투입된 노력과 투자 대비 효과를 측정하고 더 효과적인 키워드를 관리합니다. GA획득 보고서를 통해 검색엔진에 유입된 트래픽 확인 후 잠재고객, 행동 고객 데이터로 어떤 클러스터로 나눠지는지 각 세그먼트별로 어떤 페이지를  선호하는지 알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

생성한 콘텐츠를 얼마나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켰고 얼마나 시간을 투자해서 콘텐츠를 소비했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 제작 방향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여러 광고 채널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측정, 분석하여 광고 효율을 개선해낸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마케팅도 가능하다.

그로스 해커

고객의 로그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을 하여 제품과 시장의 궁합을 높이기 위한 가설 설정하고 실험을 통해 의사결정을 한다.

 

개인 채널,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위의 모든 것에 해당한다. 어떻게 해야 자신을 더 노출시켜 유입시키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콘텐츠를 생성하면서 성장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음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작동원리나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 다루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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