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 문제 유형별 적합한 설계 일반화
- 아키텍처 패턴이 디자인 패턴보다 상위 수준의 설계에 사용됨
- 서브시스템에 속하는 컴포넌트들과 그 관계를 설계하기 위한 참조 모델
cf) 아키텍처 패턴은 전체 시스템의 구조를 설계하기 위한 참조 모델
생성,구조,행위 패턴의 종류와 무엇인지, 영문명도 외울것.
Gang of Four(GOF) 디자인 패턴 : 생성, 구조, 행위
1)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 5 20년 3회 기출 ,21년 3회 실기 기출★ #추빌팩프싱
클래스나 객체 생성, 참조 과정 정의
-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들을 그룹으로 생성해 추상적으로 표현
- 빌더(Builder):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 분리, 동일한 객체 생성에도 서로 다른 결과
- 팩토리 메소드(Factory Method):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여, 어떤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될 것인지는 서브클래스가 실제 생성하는 것을 결정하도록 하는 것(Virtual-Constructor 패턴)
- 프로토타입(Prototype):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
- 싱글톤(Singleton): 하나의 객체를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 없음
2)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 7 #어브컴데 퍼플프 22년 2회 기출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 어댑터(Adapter):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
- 브리지(Bridge):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확장 및 다양성을 가지는 패턴
- 컴포지트(Composite):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단일 객체를 구분 없이 다룰 때 사용하는 패턴
- 데코레이터(Decorator): 상속을 사용하지 않고도 객체의 기능을 동적으로 확장해주는 패턴
- 퍼싸드(Façade): 서브 클래스들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ex) 리모컨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는 패턴
- 프록시(Proxy): 접근이 어려운 객체를 연결해주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는 패턴
3)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 11개 (생성, 구조 제외한 나머지 11개 패턴) 21년 2회 실기
클래스나 객체들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상호작용하는 방법, 알고리즘 등과 관련된 패턴
-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패턴
- 커맨드(Command): 요청에 사용되는 각종 명령어들을 추상, 구체 클래스로 분리하여 단순화함
- 인터프리터(Interpreter):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 반복자(Iterator):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 중재자(Mediator): 서로의 존재를 모르는 상태에서도 협력할 수 있게 하는 패턴
- 메멘토(Memento): 요청에 따라 객체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 옵서버(Observer): 관찰대상의 변화를 탐지하는 패턴 (의존성)
- 상태(State):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패턴
- 전략(Strategy):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받지 않는 독립적인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패턴
- 템플릿 메소드(Template Method): 유사한 서브 클래스를 묶어 공통된 내용을 상위 클래스에 정의하는 패턴(예. 그리기 -> 원그리기, 사각형 그리기...)
- 방문자(Visitor): 필요할 때마다 해당 클래스에 방문해서 처리하는 패턴
디자인 패턴 구성요소 20년 3회 기출
- 패턴의 이름과 유형
- 문제 및 배경 패턴이 사용되는 분야 또는 배경, 해결하는 문제를 의미
- 솔루션 패턴을 이루는 요소들, 관계, 협동(Collaboration) 과정
- 간단한 적용 사례
- 결과 패턴을 사용하면 얻게 되는 이점/영향
- 샘플코드 패턴이 적용된 원시코드(Source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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