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단계
1) 상위설계
아키텍처/예비 설계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 DB, 인터페이스 를 설계한다.
2) 하위설계
모듈/상세 설계
컴포넌트, 자료 구조, 알고리즘과 같은 시스템 내부 구조 및 행위를 설계한다.
아키텍쳐 패턴(Architecture Pattern)
아키텍처 설계 시 참조할 수 있는 형적 해결 방식
서브시스템들과 그 역할의 정의
1) 레이어 패턴(Layers Pattern)
- 시스템을 계층(Layer)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고전적 방법
- 마주보는 계층만상호작용, 특정 계층만 교체 가능
eg. OSI 참조 모델
2) 클라이언트-서버 패턴(Client-Server Pattern)
-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패턴
- 클라이언트나 서버는 요청과 응답을 받기 위해 동기화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로 독립적
* 컴포넌트(Component): 독립적인 업무 또는 기능을 수행하는 실행코드 기반으로 작성된 모듈
3) 파이프-필터 패턴(Pipe-Filter Pattern) 20년 4회 필기
- 데이터 스트림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해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
- 필터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좋고, 추가가 쉬워 확장 용이
- 필터 컴포넌트들을 재배치하여 다양한 파이프라인 구축 가능
eg. UNIX의 쉘(Shell)
4) 모델-뷰-컨트롤러 패턴(Model-View-Controller Pattern)
- 서브시스템을 3개의 부분으로 구조화하는 패턴 ( 각자 분리, 독립, 영향 X 개발 작업)
3개의 컴포넌트
- 모델(Model): 서브시스템의 핵심 기능과 데이터를 보관
- 뷰(View): 사용자에게 정보를 표시
- 컨트롤러(Controller): 사용자로부터 받은 입력 처리 / 뷰 제어 / UI 담당
- 한 개의 모델에 대해 여러 개의 뷰를 만들 수 있으므로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5) 마스터-슬레이브 패턴(Master-Slave Pattern)
- M 컴포넌트에서 S 컴포넌트로 분할한 후, S 컴포넌트에서 처리된 결과물을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패턴
eg. 장애 허용 시스템(Fault Tolerance System), 병렬 컴퓨팅 시스템
6) 브로커 패턴(Broker Pattern)
- 컴포넌트와 사용자를 연결해주는 패턴 eg. 분산 환경 시스템
7) 피어-투-피어 패턴(Peer-To-Peer Pattern)
- 피어를 하나의 컴포넌트로 간주하며, 각 피어는 서비스를 호출하는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가 될 수도 있는 패턴 eg. 멀티스레딩(Multi Threading) 방식 사용
8) 이벤트-버스 패턴(Event-Bus Pattern)
- 소스가 특정 채널에 이벤트 메시지 발행, 해당 채널 구독자들이 메시지를 받아 이벤트를 처리
- 이벤트를 생성하는 소스(Source), 이벤트를 수행하는 리스너(Listener), 이벤트의 통로인 채널(Channel), 채널들을 관리하는 버스(Bus) eg.소리채버
9) 블랙보드 패턴(Blackboard Pattern)
- 해결책이 명확하지 않은 문제를 처리하는데 유용한 패턴
eg. 음성인식, 차량 식별, 신호 해석
10) 인터프리터 패턴(Interpreter Pattern)
- 특정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코드를 해석하는 컴포넌트를 설계할 때 사용됨
eg.번역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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