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lenges/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1. 소프트웨어 설계/애플리케이션 설계/객체지향 분석 & 설계

뚱요 2021. 8. 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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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필기 목차

객체지향 분석(Object Oriented Analysis)

  •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관련된 객체,속성, 연산,관계 등을 정의, 모형화(특히 클래스 식별 이 주 목적)
  • SW 개발 위한 비즈니스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 분석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개정 전 기출, 20년 1, 2회 기출

Coad와 Yourdon 방법  20년 3회 필기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 식별, 구조 식별, 주체 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

▶ Booch 방법

-미시적(Micro)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Macro)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분석 방법

- 클래스, 객체들의 분석 및 식별, 클래스와 속성 연산 정의

- 절차지향 프로그램: 동사,  OOP: 명사

▶ Jacobson 방법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사례)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분석 방법

▶ Wirfs-Brocks 방법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이 없음

-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분석 방법

럼바우(Rumbaugh)  20년 1, 2, 3, 4회

- ER 다이어그램 사용하여 객체 행위 모델링

- 객체, 구조 식별, 주제 정의, 속성과 인스턴스 연결 정의, 연산과 메시지 연결 정의 구성

-  순서  #객동기

 (1) /정보 모델링: 객체 다이어그램  

 (2) 모델링: 상태도 (상태 다이어그램)  시스템 행위 기술

 (3) 모델링: 자료 흐름도 처리과정

     - 입출력 결정- DFD – 기능의 내용 기술 – 제약 사항 결정,최소화)

 

객체지향 설계 

변경, 확장에 유연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원칙

1) 객체지향 설계 원칙  #SOLID  20년 3회 기출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SRP)
    • 소프트웨어의 설계 부품(클래스, 함수 등)은 단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함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Principle, OCP)
    •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Closed), 기능을 수정하거나 추가할  있도록(Open) 설계해야 함( 확장에 open, 변경에 closed)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LSP)
    • 서브타입(상속 받은 하위/자식 클래스)은 어디에서나 자신의 기반타입(상위/부모클래스)으로 교체 수 있어야 함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ISP)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소드와 의존관계를 맺지 않음
    • 클라이언트가 사용하지 않는 기능(인터페이스)에는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함
  •  의존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DIP)
    •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보단 변화하기 어려운 것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

 

2) 객체지향 개발 단계 #분설구테

1 분석: 객체 이름, 상태, 행위들의 개념적 파악 ,객체들의 상관관계 분석

2 설계: 객체 속성, 연산 정의, 접근 방법 구체화 (객체 ->클래스, 상관관계 ->상속)

  • 시스템 기술서 객체(명사), 연산(동사),객체 서비스(동사)
  • 문제 정의 – 요구 명세화 – 객체 연산자 정의 – 객체 인터페이스 결정 – 객체 구현

3 구현: OOP (분석, 설계ㅔ,구현 단계 사이의 의미적 갭 적음)

4 테스트: 클래스 단위 & 시스템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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