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변수
1. 변수(Variable)
-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으로, 변할 수 있는 값을 의미
- 수시로 변할 수 있는 값 (최근에 저장된 값만 기억), 이름 지정
1.1 변수 명명규칙(Naming Rule) 20년 3회 기출
- 영문자, 숫자, _(under bar) 사용 가능→e.g. a, A, a1, _, _korea (O) / text-color (X)
- 영문자(대소문자), _(under bar)로 시작할 수 있으나, 숫자는 올 수 없음 e.g. _aA123
- 글자 수에 제한이 없고, 대소문자 구분 → e.g. Kim, kim (O)
- 공백, 특수문자(*, +, -, / 등)를 사용할 수 없음 → e.g. my variable, $a, *a* 불가
- 예약어를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음 →e.g. if, for, while 불가
1.2 헝가리안 표기법 20년 1회기출
변수명 작성시 변수의 자료형을 알 수 있도록 자료형이 의미하는 문자를 표현
접두어 | 데이터 타입 | examples |
b | boolean | bIsture |
n | int | nAge |
c | char | cGender |
f | float | fPercent |
d | double | dPercent |
p | pointer | pAddr |
w | word | wCnt |
dw | double word | dwLength |
str | string | strName |
1.2 변수의 선언
자료형 변수명 =값 (초기화)
Int score =100; // 정수 자료형 변수명score, 100으로 초기화
파이썬은 따로 자료형 지정하지 않아도 됨
score=100
2. 예약어 – C언어
- 미리 선정하나 식별자, 예약어마다 시스템의 특수한 기능 수행
구분 | 예약어 | |
제어문 | 반복 | do, for, while |
선택 | case, default, else, if, switch | |
분기 | break, continue, goto, return | |
자료형 |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enum, signed, unsigned, union, void, struct, typedef | |
기억 클래스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 |
기타 | const, sizeof, volatile |
2.1 기억 클래스 #자레정외
- 변수 선언 시 메모리 내에 변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기억 영역이 할당되는데, 할당되는 기억 영역에 따라 사용 범위에 제한이 있다. 이러한 기억 영역을 결정하는 작업
변수 종류 | 기억영역 | 예약어 | 생존기간 | 사용 범위 |
자동 변수 | 메모리(스택) | auto | 일시적 | 지역적 |
레지스터 변수 | 레지스터 | register | ||
정적 변수(내부) | 메모리(데이터) | static | 영구적 | |
정적 변수(외부) | 전역적 | |||
외부 변수 | extern |
반응형
'Challenges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4.프로그래밍 언어 활용/프로그래밍 언어/배열과 리스트 (0) | 2022.07.02 |
---|---|
[정보처리기사]4.프로그래밍 언어 활용/프로그래밍 언어/연산자 (0) | 2022.07.02 |
[정보처리기사]4.프로그래밍 언어 활용/프로그래밍 언어/데이터 타입 (0) | 2022.07.02 |
[정보처리기사]4.프로그래밍 언어 활용/프로그래밍 언어/프로그래밍 언어 개요 (0) | 2022.07.02 |
[정보처리기사]4.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서버 프로그램 개발 환경 구축/패키지 소프트웨어 (0) | 2022.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