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로그래밍 언어 개요
1. 프로그래밍 언어
- 자연어 :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 (모호성, 부정확성 ) -> 컴퓨터 명령 전달 어려움
- 기계어 : 컴퓨터가 해석하는 언어(명확, 정환한 문법) ->0,1 구성
- 프로그래밍 언어
- HW 제어하기위해 규칙 정하고 지시 내림
- HW가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표기법, 문법, 구문 지키며
정확한 형태의 구문과 의미체계
프로그래밍: SW 제작하는 절차
코딩 : 코드를 토해 프로그램 작성
1.2 개발 언어의 선정 기준
- 적정성 개발하려는 소프트웨어의 목적에 적합해야 함
- 효율성 코드의 작성 및 구현이 효율적이어야 함
- 이식성 다양한 시스템 및 환경에 적용 가능해야 함
- 친밀성 개발 언어에 대한 개발자들의 이해도와 활용도가 높아야 함
범용성 다른 개발 사례가 존재하고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어야 함
2. 언어 번역 프로그램
- 원시 프로그램: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파일)
- 목적 프로그램; 원시 프로그램이 기계어로 번역된 프로그램 (번역 필요)
- 저급 언어 : 컴퓨터 이해(빠른 실행 속도, 호환성 낮음) :기계어 , 어셈블리어)
- 고급 언어 : 사람 이해 쉬움(기계어 번역 필요):C, Java, Python
(1) 컴파일러: 원시 프로그램(고급언어)을 기계어로 바꿔줌 (목적 프로그램 생성)
-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정보 전부 번역
- 느린 번역, 빠른 실행 속도 C, C++
- 링커: 하나 이상의 목적 프로그램, 라이브러리를 단일 실행 파일로 병합
- 로더 프로그램을 주기억 장치에 적재, 실행해주는 OS 일부분 (할당-연결-적재)
(2) 인터프리터: 고급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 즉시 결과물 한 줄씩 번역 실행(목적 프로그램 번역 X)
- 빠른 번역, 느린 실행 속도
- Basic, Python, SNOBOL
(3) 어셈블러 : 저급 언어인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 -> 목적 프로그램 번역
- 2 pass 번역 프로그램( 기호 모두 정의한 뒤 해당 기호 사용해야 해서 2 pass)
- 어셈블리어 : 명령 연상할 수 있는 연상 기호, 기계어를 1:1로 대응한 언어(HW제어, 번역 과정 필요
(4) Cross 어셈블러: 어셈블리 언어의 프로그램 이식하고자 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
반응형
'Challenges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4.프로그래밍 언어 활용/프로그래밍 언어/변수 (0) | 2022.07.02 |
---|---|
[정보처리기사]4.프로그래밍 언어 활용/프로그래밍 언어/데이터 타입 (0) | 2022.07.02 |
[정보처리기사]4.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서버 프로그램 개발 환경 구축/패키지 소프트웨어 (0) | 2022.07.02 |
[정보처리기사]4.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서버 프로그램 개발 환경 구축/배치 프로그램 (0) | 2022.07.02 |
[정보처리기사]4.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서버 프로그램 개발 환경 구축/보안 (0) | 2022.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