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lenges/OPIC

OPIc 시험 총 정리

뚱요 2021. 6. 17. 00:00
반응형

영어 스피킹 시험 고민 중에 TOEIC Speaking과 OPIc 중에서 오픽을 보기로 했습니다.
토익스피킹 스크립트를 외워서 답변하는게 더 잘 맞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시험이다.

OPIc은 자연스럽게 회화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외울 선택하게 되었고시간 투자 대비 성적 잘 나왔습니다.

토스 응시료 77,000원 오픽 78,100원으로 비슷하며 시험도 거의 매일 있으며 점수 발표는 1주일이나 더 빠르게 나오고 문제 유형을 응시자가 어느 정도 고를 수 있어 유리하다고 생각했어서 결정했습니다.

시험후기 참고: 

OPIc(Oral Proficiency Interview - computer)

OPIc은 1:1 인터뷰 평가인 OPI에 최대한 가깝게 만든 인터넷 기반(iBT)의 응시자 친화형 외국어 말하기 평가로서,
단순히 문법이나 어휘 등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시험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얼마나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객관적인 언어 평가도구입니다.
특징

  1. Background Survey를 통해서 직업, 여가생활, 취미, 관심사 등을 기반으로 문제가 맞춤형으로 출제됩니다.
  2. Self Assessment 자신이 스스로 1~6까지의 레벨을 정해서 선택하면 레벨에 맞추어 문제가 나옵니다. 시험 중간에 난이도 재조정을 위해서 변경 여부에 관해서 묻습니다. 어려운 레벨을 선택할수록 돌발형 문제가 나오게 됩니다.
  3. 자연스러운 회화를 측정합니다
  4. 적이 빠르게 나옵니다. 취업시즌에는 응시일로부터 3일만에 나오기도 합니다.

여기 소개에서도 문법, 어휘 중심이 아닌 얼마나 자연스러운지를 평가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이고 성적을 빠르게 취득 가능하여 성적이 급하신 분들 추천드립니다.
출제기관 ACTFL(American Council on the Teaching of Foreign Languages)
시험시간 60분 (오리엔테이션 20분, 시험 40분)
출제 문항수12 ~15개 (레벨 선택에 따라 적용)

응시료 78,100원(VAT포함)
- 응시료 같은 경우에는 다양한 할인을 진행하고 있어서 기본 5%는 할인하여 가능,
- 오픽 대학연합평가에 47개의 제휴 대학의 재학생/휴학생은 약 15% 할인된 연 1회 66,000원에 응시 가능

  •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경희대학교, 한양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국민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고려대학교, 중앙대학교, 건국대학교, 동국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세종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광운대학교, 명지대학교, 숭실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아주대학교, 단국대학교, 경기대학교, 가톨릭대학교, 인천대학교 , 인하대학교, 강원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충남대학교, 상명대학교, 한남대학교,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 전북대학교, 금오공과대학교, 동아대학교, 한동대학교, 부경대학교, 경북대학교

 

 

OPIc

 

univ.opic.or.kr

대학연합평가 응시 시 주의사항
1. 본 대학연합 평가는 정기시험과 동일한 효력을 지니나 성적 활용 시 일부 기업에서는 그 활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정보는 지원하시려는 기업의 채용전형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시험 당일 규정 신분증과 재학증명서류/휴학/재적/수료/졸업예정 증명서를 반드시 지참하셔야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미지참 시 퇴실 조치되며 환불 불가합니다.
* 재학증명서류 기준(국문으로 작성된 재학증명서 서류에 한함)
시험일로부터 3개월 이내 발행된 서류 : 재학증명서, 휴학증명서, 재적증명서, 수료 증명서, 졸업예정 증명서

3. 대학연합평가의 성적은 시험일로부터 7일 후에 확인 가능합니다. (조기 발표 대상 아님)
* 시험일자, 센터 선택의 폭이 좁다는 단점이 있다.
- 최종 응시일로부터 25일 이후부터 응시 가능
평가등급
- 9개 등급으로 나뉩니다. Intermediate Mid(IM)은 3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출처 :OPIc 사이트

OPIC 등급 평가기준

Level 평가 기준
Advanced Low 사건을 서술할 때 일관적으로 동사 시제를 관리하고, 사람과 사물을 묘사할 때 다양한 형용사를 사용한다.
적절한 위치에서 접속사를 사용하기 때문에 문장간의 결속력도 높고 문단의 구조를 능숙하게
구성할 수 있다. 익숙하지 않은 복잡한 상황에서도 문제를 설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의 능숙도다.
Intermediate HIGH 개인에게 익숙하지 않거나 예측하지 못한 복잡한 상황을 만날 때, 대부분의 상황에서 사건을 설명하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곤 한다. 발화량이 많고, 다양한 어휘를 사용한다.
Intermediate MID 일상적인 소재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 익숙한 상황에서는 문장을 나열하며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다.
다양한 문장형식이나 어휘를 실험적으로 사용하려고 하며, 상대방이 조금만 배려해주면 오랜 시간 대화가
가능하다.
Intermediate LOW 일상적인 소재에서는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대화에 참여하고 선호하는 소재에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말할 수 있다.
Novice HIGH 일상적인 대부분의 소재에 대해서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개인정보에 대해 질문을 하고 응답을 할 수 있다.
Novice MID 이미 암기한 단어나 문장으로 말하기를 할 수 있다.
Novice LOW 제한적인 수준이지만 영어 단어를 나열하며 말할 수 있다.

평가 영역

  • Global Tasks/Functions: 언어로 어떤 과제들을 수행할 수 있는지
  • Context/Content: 화자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회적 문맥 및 내용 범위
  • Accuracy/Comprehensibility: 답변의 보편적 이해도, 정확성, 수용성
  • Text Type: 발화량, 구조

OPIc 평가 화면 Sample

해당 화명의 Ava(에이바)와 익숙해져야 합니다. 얼굴이 무섭게 생겨서 적응이 안 되는데 2번의 play 버튼을 누르면 시작되고 끝나면 Next로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 각 문제당 제한시간이 없어서 스스로 조절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 문제를 텍스트로 제공하지 않아서 1번 더 재청취 가능합니다.
Sample 테스트도 진행할 수 있으니 시험 전에 해보시는 것 추천 (반드시 크롬 브라우저 이용) opickoreademo.multicampus.com/welcome

화면 sample

오픽 공식 사이트 참고: opic.or.kr

 

Portal OPIc's System

 

opic.or.kr

 

반응형

'Challenges > OP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Ic 2일 독학해서 IH 받은 팁  (0) 2021.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