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게 필요해서 2일 독학해서 IH 취득했고 그 방법을 공유합니다.
일단 저는 TOEIC 950점 받은 적 있긴 한데 스피킹은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중 제일 못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토익 스피킹처럼 스크립트 외우는 것에 자신이 없어 OPIc을 선택하였고 시간 투자한 것에 비해서 잘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독학 방법
0. 유형 파악하기
- 자기 소개, 서베이 관련 문제
- 자기소개는 채점에 포함되지 않아서 스킵해도 되긴 함
- 설명, 습관, 비교, 과거 경험
- 돌발 문제
- 서베이 기반이 아닌 돌발 문제들
- 환경문제나 재활용 관련 나오기 때문에 한번 미리 생각해봐야 하기
- 롤플레이, 관련 대안 제시, 과거에 비슷한 경험 설명
- 롤플레이는 대부분 구매, 예약, 취소, 반품 등의 주제로 가기 때문에 관련 표현 미리 파악하기.
- 그리고 롤플레이는 실제로 대화하는 것처럼 질문하여도 반응 보여주고 설명하기.
유형 파악과 문제 대답 방식을 오픽노잼 예시들을 통해 파악하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감이 옵니다.
오픽노잼 www.youtube.com/c/opicnojam/playlists
오픽노잼 IH www.youtube.com/playlist?list=PL9Ieg7fw1BJJjZLZDllOPO8ekhiruPmXe
오픽노잼 AL www.youtube.com/playlist?list=PL9Ieg7fw1BJKHSwaXdmAiRYj5uArfbrkw
1. 자연스러움!
이 전 글에서 OPIC 소개와 등급 평가기준을 확인하면 문법, 어휘 중심이 아닌 얼마나 자연스러운지를 평가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준비했더라도 최대한 자연스럽게 들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 filler
외국에서는 filler를 많이 사용합니다. 대신에 적절한 filler를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시작 시 당황스럽다면 간단한 filler로 시작해서 바로 연결해야 합니다.Ok/Well/Hmm/ Interesting/ Oh wow/ oh 주제 키워드
다음 문장으로 연결할 때도 자연스러운 부사, 감탄사로 이어 줄 수 있습니다. You Know/Actually, /u know What? 등으로
2. 발화량
거의 끊기지 않고 말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원래 말이 많지 않지만 시험을 위해서 말을 자세하게 말해서 developing 하려고 노력했습니다.ㅜㅜ 사람, 사물을 자세하게 묘사를 하거나, 느낀 감정과 이유를 설명해서 채웠습니다.
그리고 좋은 점은 정말 자연스러움이기 때문에 잠시 생각 안 나는데 시간 좀 주실래요 하고 시간 살짝 끌고 바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요즘 COVID-19 때문에 많은 삶의 변화가 변했기 때문에 만능 스크립트로 언급해주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예. 이 문제 들으니깐 코로나 없던 시기가 생각나네. 지금은 모두가 자가격리(self-quarantine)해야 하고 사회적 거리(social distance)를 둬야 해서 밖에서 활동을 못해 ㅠㅠ 지금은 삶에 제약이 너무 많아서 못해. 하지만 그 전에는 이렇게 했었어 ~~ 이런 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것을 계속 반복해서 사용하지 말고 한 문제 정도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3. 두괄식 전개
체점자가 이해를 할 수 있게 첫 문장에 중심 포인트 (main point)에 대해서 말하고 이에 대한 이유, 느낌을 말하며 develop 합니다.
4. 서베이 기반 주제들에 대한 대략적 스크립트 미리 생각해두기
아무래도 이전에 생각해본 적 없었던 주제들을 물어본다면 어떠한 native speaker들도 당황할 것이기에 어떤 스토리에 대해서 말할지 생각해보고 가는 게 좋습니다. 스크립트 기본 뼈대 만들고 거기에 살을 붙여서 연습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저는 잘 모르고 opic 노잼으로 팁들 다 확인하고 모의고사 조금밖에 확인 못해서 당시 시험 볼 때 막 지어내서 했어서 시험 점수 더 안 좋을 거라고 예상했었습니다.
5. 문제 유형 익히기
실제 모의고사와 비슷한 환경으로 연습할 수 있는 여우 오픽 모의고사로 문제 유형, 토픽 익히는 게 중요합니다.
여우 오픽 모의고사 www.youtube.com/playlist?list=PLQqxXrxA9EGj_XIfyp1zC8ADRxjamZVut
6. OPIc 서베이 선택
서베이 선택이 중요한 게 시간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 많은 공부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나올만한 주제를 좁히는 게 중요합니다. background survey에서 직업 관련에서 일 경험 없음, 학생 아님, 수강 후 5년이 지났다고로 표기해서 일과 수업 관련 질문을 사전 차단합니다..ㅎㅎ
사는 곳은 자기가 말로 표현하기 쉬운 곳 선택하시면 됩니다. 친구, 룸메이트나 가족이 있는 경우 함께 거주하는 사람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어서 추천
12개 이상을 여가활동, 취미 운동 , 휴가/출장에서 골라야 합니다.여기서 같은 영역에서 유사한 주제끼리 선택하고 다른 영역에서는 다른 주제를 선택해야 문제에서 연속적으로 너무 비슷한 주제가 다음 주제에서 나오면 할 말이 없고 비슷하게 얘기하면 외워서 한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자기가 설명할 수 있는 게 많은 것을 고르는 게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가활동, 취미 활동이 설명하기 어렵다면 발화량이 줄어들어 높은 점수받기 어렵습니다. 스포츠를 좋아하지만 스포츠 룰, 특정 action 설명과 전문용어 같은 것들이 많이 나오게 되면 힘들기 때문에 맨몸으로 할 수 있는 무난한 경우로 선택했습니다.
제 경우에는
7. Self Assessment
목표 등급에 따른 레벨을 선택합니다. 보통 AL, IH 등급은 5-5(처음 5 선택, 중간에 레벨 변경 없음)부터 취득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낮은 레벨을 선택하더라고 나올 수는 있으나 문제 양이 적고 난이도도 적기 때문에 모든 문제를 거의 만점 가까이 받아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레벨 5 이상부터는 난이도도 높아지고 문제 양도 많기 때문에 목표를 높게 잡고 공부를 시작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단은 시험 시작 전 사전 체크 화면입니다.
오디오, 녹음 소리 체크하는 화면
시험 진행 안내 화면
오디오, 녹음 소리 체크하는 화면
시험 진행 안내 화면
'Challenges > OP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Ic 시험 총 정리 (0) | 2021.06.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