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BI

[Tableau]Tableau DataFest Korea 2024 현장 스케치와 후기

뚱요 2024. 9. 23.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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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bleau DataFest Korea 2024에 직장인으로서 첫 참석하게 되어 현장 스케치와 후기를 남겨보았습니다. 참여한 교육이나 행사는 많았는데 내부 보고서만 작성하다 보니 현장 사진을 많이 담지 못한 점은 양해 바랍니다. 다음에는 Datadog observability 관련 글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가 사전 준비

- 태블로 데이터페스트 사전 신청 혹은 현장 신청으로 무료로 행사 참여 가능

- 사전 신청은 태블로 코리아에서 가능하며 현장 신청은 현장 입구 앞 부스에서 가능

 

Tableau DataFest Korea 2024  현장 스케치

코엑스에서 업무로 여러 번 방문한 적 있는데 오디토리움 쪽은 처음이라 안내가 잘 되어 있지 않아 헤매었는데 북쪽 방향 3층으로 올라오면 된다.

앞에 사전등록과 현장 등록을 받는 부스가 있었고 마침 사전 등록을 까먹고 놓쳐서 현장 등록하였는데 다행히 그 자리에서 바로 명찰 발급받을 수 있었다.

앞에는 협력사와 파트너사, 세일즈 포스에서 부스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기조연설 전, 후에 각 부스별 돌아다니며 스탬프 찍거나 각 부스 내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참여하면 경품을 받을 수 있다. 그날 지인 두 명을 우연히 들어가는 입구와 넓은 좌석 중 같은 줄에서 만나서 따로 경품 받지 않고 폭풍 수다를 떨었다.

https://www.tableau.com/ko-kr/community/events/datafest-2024

Tableau DataFest Korea 2024 이미지 클릭 시 화면 이동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세션 다시 보기 & 발표 자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크게 기조연설에 서 설명된 블루프린트(청사진)에 대한 사례와 태블로 프로덕트 특성 및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미니 트랙으로 나뉘었다.

  • 태블로 블루프린트와 관련된   메인트랙
  • 미니트랙 2개로 활용과 팁  혹은 심화하여 활용하는 트랙

Tableau DataFest Korea 2024 Agenda

 기조 연설

  • Ride the data wave : 데이터 힘과 데이터 문화의 혁신
    • Data Revolution: (1) raw > (2) analytics > (3) AI era
    • Tableau Mission : We help people see and understand Data( '사람들이 데이터를 보고 이해하도록 돕는다')
    • 3 Types of Waves
      • Full-service(풀 서비스 – 특정 부서(데이터분석 부서)에서 분석 진행하여 서비스 제공)
      • Self-service(셀프서비스 – 최종 사용자가 직접 분석 작업하는 것)
      • Personalization(개인화 – AI를 통해서 각 사용자 목적에 맞는 서비스 제공
    • 사례 1 : < Self-service 전환 > 7-eleven 디지털 혁신 부문장, 코리아 세븐 구인회 상무
      • As-is : Full-service로 데이터 사용 인력 전체의 2.5%
      • To-be : 고객 & 편의점 데이터 self-service> 개발형 +paperless (데이터 전처리보다 실행& 분석에 초점)
  •  Tableau blueprint(청사진):
    • 플랫폼 제공
    • 데이터 문해력 향상을 위해 Tableau 신병훈련소, UDT 제공
    • Tableau Puclic 커뮤니티 제공
  • 사례 2. <Tableau 활용>, 스튜디오 킹덤 서버셀, 이지용 데이터 엔지니어
    • 활용 용도 :  in-game, QA 대시보드 > 유저 관련 지표로 기획
    • 팀 역할 변화: 추출 > 지표 활용(고도화, 고부가가치)
    • E.g. 이탈률 증가 사유 확인> 특정 스테이지에서 높은 이탈률 발생하여 확인 시 무료 쿠키 이벤트로 인해 사용자가 ID 재생성
  • 사례 3. <Data Literacy 향상> LG U+
    • LG U+ 미션:  AX company 경험 혁신 & 성장
    • 통신이 아닌 플랫폼 기업 선언으로 데이터 기반 혁신으로 생존
    •  Action
      • 전담팅 구성
      • 솔루션 도입이 아닌 조직원 구성의 일하는 방식의 변화(데이터 문화)가 필요하여 온오프라인 교육 참여 격려
      • DX 가이드 – 준수율 트래킹
  • 사례 4. <커뮤니티와 함께 성장하기, Seoul Tableau User group Leader 박보람
    • 목적 : 데이터 문화 확산, 기술 공유 & 학습
    • 활동:
      • 주 1회 화상미팅, 분기 1회 세션 – ideation
      • 실사례 공유
      • 시각화 기법 팁

특히 이번에 Salesforce Live 2023 마지막 wave 인 persnoalization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태블로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주었다.

  • Tableau new function
    • Tableau Pulse : 최종 사용자가 자신이 팔로우하는 메트릭에 대한 개인 맞춤형 데이터 인사이트를 얻어 빠른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음
    •  Einstein Copilot : AI를 기반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분석 및 시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분석업무에 더 신경 쓸 수 있어 생산성 높임
      • 목적 : 데이터 분석/BI 담당자가 빠르게 대시보드 구성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 기반 시각화 자동화

주어진 상황, 계획 따라 데이터 전략도 달라져야 한다.

메인트랙 1. 데이터 기반 조직이 되기 위한 로드맵, Customer Success Manager 최정미

  • 태블로 블루프린트 : 태블로 고객들의 다양한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정리된 데이터 전략 가이드로 문화 구축할 수 있도록 청사진 제공
    • 시작점인 분석 전략(Analytics Strategy)이 가장 명확해야 함
    • 태블로 공식홈페이지에서 로드맵을 따라 할 수 있도록 안내 및 무료 제공

 

  • 3가지 필수 요소
    • Agility: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유연하게 대응가능한  환경
    • Proficiency 조직 내 숙련도, 효율성을 높여 모두가 활용 가능한 호나경
    • Community: 사내 커뮤니티를 생성하여 자발적 참여, 공유장 생성
  • Tableau Blueprint 활용 순서
    • Tableau Blueprint 평가 
      • 기준설 설정: 현재 위치를 객관적으로 측정
      • 진행 상황 추적 : 실행 가능한 권장 사항을 바탕으로 계획 수립 및 진행사항 추적
      • 혁신 가속화: 데이터 기반 조직 전환을 뒷받침할 데이터 문화 정착
    • Tableau Blueprint 플래너 : 구체적 계획
  • 주요 Challenges
    • Governance 챌린지
      • 데이터 거버넌스 모델
        • 중앙집중형
        • 분산형
        • 혼합형
    • Deployment 챌린지 > 제한된 인프라에서 최대 효율성
      • 서버 최적화 및 데이터 소스 조정
      • 최소 비용인 메모리 변경으로 성능 향상 :
      • 사용자 및 콘텐츠 관리 : 
      • 작업 오프로드, 분산처리
    • Analytics Best Practice 챌린지: 표 형태의 대시보드 선호하는 경우 
      • 표 형태의 대시보드에 다른 형태의 시각화를 제공하는 대시보드 추가하여 같이 사용
      • 3개월간 사용률 추적 후 새로운 대시보드에 변화 관리 할 수 있도록 함

 

후기

이전 2022 DataFest에서는 <Self-BI: 혁신으로 가는 큰 걸음>   대시보드를 통해서 현업에서 직접 분석할 수 있는 Self-service analytics(실무자가 직접 데이터 분석을 진행)가 중점이었고 이번 2024 DataFest에서는 <Ride the data wave: 데이터의 힘과 데이터 문화의 혁신>을 주제로 하고 있어 그 다음 단계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Tableau DataFestKorea 2022의 self-service analytics와 Salesforce Live 2023의 Tableau 인공지능 기반한 Tableau GPT서비스에 대한 힌트가 나왔었고 이번에 Salesforce가 그다음으로 도약으로 AI를 이용하여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그다음 data wave인 personalization 하는 것으로 연결하여 develop 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에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데이터 활용도를 고도화하기 위해서 각 wave의 단계를 상향하며 변화해야 하며 해당 사항을 태블로를 각 스텝 별 어떻게 활용하여 적용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여러 사례 케이스 소개하고 있다. ​모든 실제 사례에서 실제적으로 도입은 쉬웠지만 이를 정착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문화 형성 및 이행은 어려웠음을 토로했다.

가장 중요한 건 데이터 문화(Data-driven culture) 형성으로 모든 회사에서는 Tableau Blueprint 평가를 통해서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 후 그에 맞는 데이터 기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데이터 문화 형성이 빠르게 될 수 있도록 실무자 교육을 통해서 2번째 단계인 self-service 단계로 나아가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느꼈다.

 

[Tableau] 태블로 신병 훈련소(소개,일정,설치, 태블로 퍼블릭 공유)

[Tableau]태블로 UDT(소개,일정,신청,커리큘럼,난이도,무료 교육)

[Tableau] Tableau Desktop Specialist 태블로 데스크탑 스페셜리스트 자격증 합격 후기(소개,시험 팁)

태블로 챔피언 로드맵 2024

태블로에서 기업고객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최대 활용할 수 있도록 밀착형 컨설팅, 대시보드 구축 워크샵, 전략 수립 프로그램 무료 제공( 마지막의 경우 유/무료)하고 있어 이미지를 클릭하여 챔피언 로드맵과 아래 교육 링크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각 미니트랙에서 태블로 활용성 혹은 성능 개선에 대한 사항으로 어떠한 feature를 제공하지만 인지하여 적용 필요시 태블로에서 제공하는 풍부한 리소스 활용하여 적용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미니트랙 들으면서 발표 마지막에 나온 사례로 실화라고 한다.

태블로 고수가 되면 새로운 인연 만나고 회사 주역되고 승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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