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독서

[리뷰] 누구나 바로 시작하는 태블로, 나도? 나도!(+실습 후기)

뚱요 2022. 9. 26. 19:03
반응형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가장 확실한 도구 바로 시작하는 태블로

출판사: 길벗
저자 : 조준희, 명완식
분량: 392페이지
발행일 2022년 8월 30일
정가: 30,000원

드디어 태블로 책이 도착했습니다! BI 툴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태블로로 시각화해 본 경험이 없어서 해보고 싶었는데 좋은 기회에 먼저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신간은 국내 최대 태블로 커뮤니티인 태블로 위키 운영자가 저자인 책으로 책 제목 그대로 누구나 20개의 차트로 시각화 가능하도록 만든 입문서입니다. 실제로 누구나 바로 시작 가능한지 궁금해서 읽어보고 실습까지 하고 리뷰 남깁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가장 확실한 도구 누구나 바로 시작하는 태블로 리뷰

📊 책의 구독자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대시보드를 구성하고 싶은 실무자나 데이터 분석 취업 준비생이나 이직자

📊 태블로란

태블로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강력한 BI 툴로 가트너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분석 플랫폼 10년 연속 탑 리더 선정될 만큼 인정받았습니다.

 

BI(Business intelligence)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전 세계 24만 명, 국내 1,500개 이상의 회사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범용적인 이유는 GUI 형식으로 클릭과 드래그와 드롭을 통해서 데이터를 쉽게 시각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분석 채용 공고에 보면 태블로와 같은 BI를 사용할 수 있는 분석가를 많이 뽑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다른 BI 툴에 비해 높은 자유도와 반응형 기능을 제공합니다.
태블로로 대시보드를 만들어 모니터링에 많이 사용되는데 수억 건을 처리 가능해서 로그 데이터가 엄청난 게임 회사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추출 스케줄링 자동 업데이트하여 추출, 전처리 가능하고 결과물 전달할 때 원하는 다양한 형태(링크, 임베딩 코드, 태블로 워크북 초대, 이미지 형태 저장)로 선택해서 공유 가능해서 시점이나 기준 차이로 인한 잘못된 소통을 해결하여 업무 효율이 증진됩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가장 확실한 도구 누구나 바로 시작하는 태블로 리뷰: 태블로 vs Excel

엑셀, 파워포인트로 그래프로 그리다 보면 부족하거나 제한적인 부분이나 표현의 한계가 있어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위의 장점으로 수요는 높으나 아직 국내에는 태블로에 관한 책이나 리소스가 부족하여 태블로 사용법과 구조 이해하는 데에 초점을 맞춰 집필되었습니다. 실제로 따라 하면서 느낀 점은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누구나 예쁘게 시각화 가능하고 간편하고 강력한 BI 툴이라고 느꼈습니다.

📊 책 구성

태블로가 무엇인지 , 태블로로 표현 가능한 차트를 3개의 레벨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8가지 기초 레벨 차트 , 9가지 중급 차트 3가지 고급 차트 소개를 레벨별로 묶어서 소개하며 다양한 데이터 활용한 실습과 활용 사례로 담았습니다. 시각화를 통한 탐색적 데이터 분석(EDA)을 하기 때문에서인지 책 내부도 각 파트마다 색상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저도 한번 책을 탐색해 보겠습니다.

 

기초: 라인, 그룹 막대, 누적 막대, 비율 막대, 라인/막대 이중 차트, 트리 맵, 워드 클라우드, 영역 차트, 분산형 차트, 히트맵 차트
중급: 도넛, 피라미드 막대 차트 & 양방형 막대 차트, 테이블 차트 전년 대비 비교, 폭포 차트, 덤벨 차트, 맵 차트, 게이지 차트, 방사형 차트
고급: 코호트 차트, 파레토 차트, 생키 차트

각 차트별 구성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가장 확실한 도구 누구나 바로 시작하는 태블로 리뷰


각 차트 섹션 별로 QR 코드로 차트와 대시보드 확인 가능하고 어떤 데이터로 해당 시각화를 해야 효과적인지 첫 장에 소개합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가장 확실한 도구 누구나 바로 시작하는 태블로 리뷰


구현 방법과 팁들을 보여주며 마지막에는 활용 사례(Use Case)를 보여주어 활용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특징

1. 정말 처음부터 바로 시작할 수 있다.

해당 책은 입문자용으로 태블로가 무엇인지, 태블로 다운로드부터 시작합니다.
태블로 퍼블릭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하거나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퍼블릭"이라는 이름처럼 저장하게 되면 온라인에 저장되어 공유됩니

공유하면 안 되는 회사 업무를 하게 되거나 데이터 베이스 연동해야 하는 경우 유료버전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태블로 퍼블릭 웹, 다운로드 버전 모두 로컬에 저장된 데이터로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링크 클릭하여 들어간 페이지에서 계정을 생성한 후 가입한 이메일로 5일 이내 확인을 해주면 계정 생성 완료만 하면 바로 시작 가능합니다. 본인 프로필에서 비주얼리제이션(visualization) 생성 및 관리 가능하다.
웹 작업에는 많은 제약이 있으므로 퍼블릭 앱 설치하여 실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온라인으로 컴퓨터에서 데이터 업로드하여 연결해 보았습니다.

 

Discover

Explore stunning data visualizations and the talented community that creates them on Tableau Public.

public.tableau.com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가장 확실한 도구 누구나 바로 시작하는 태블로 리뷰 실습

정말 쉽게 히트맵 차트를 5분 내에 완성했습니다. 원본 데이터를 다른 테이블과 연결(조인)해서 사용도 가능했고 데이터를 시각화하는데 정말 직관적이라서 사용하고 싶은 컬럼을 끌어다가 표현할 데이터를 피봇 테이블 (행, 열, 값) 형태로 넣어주면 됩니다. 진짜 간단합니다.
위의 히트맵은 열: 요일, 행: 월, 값: 매출 합으로 월별 요일별 매출 교입니다. 붉은색이 진할수록 값이 작고 검은색에 가까울수록 색이 진한 초록색이 되었습니다. 연초 매출이 낮고 에 연말이 될수록 점점 매출이 올라가고 있고 전반적으로 금요일, 토요일 매출이 가장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레벨에 따라 난이도 존재

확실히 레벨에 따라서 난이도 차이가 납니다.
초급에서는 간단하게 드래그엔 드롭으로 약간의 설정만 하면 원하는 바차트, 라인 차트를 5분 이내에 만들 수 있었습니다.
중급부터는 파생변수(계산된 필드)를 만들거나 조건부 서식을 넣어 보여줍니다. 수익률 파생변수 만들어서 테이블 차트 만들어 보았습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가장 확실한 도구 누구나 바로 시작하는 태블로 리뷰 실습


고급에서는 여러 개의 매개변수 생성하고 계산된 필드(간단한 코딩이나 함수) 여러 개 만들어 값을 계산하여 만들게 됩니다. 이 부분은 엑셀 수식이나 UDF(유저 정의 함수)와 유사합니다.
고급에서는 여러 개의 매개변수 생성하고 계산된 필드(간단한 코딩이나 함수) 여러 개 만들어 값을 계산하여 만들게 됩니다. 한 사례로 데이터 값을 로그함수를 정의하고 컬럼에 적용하여 값을 변환해 줍니다. 이 부분은 엑셀 수식이나 UDF(유저 정의 함수)와 유사합니다.
완전 초보자면 고급 부분은 누구나에게 해당하지는 않지만 시각화 방법의 한 과정이기 때문에 따라 해보고 나중에 이해가 돼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중간에 실습하다가 캡처도 못한 이미지들이 자동 저장 없이 강제 로그아웃되면서 1번째 거 빼고 다 날아갔...ㅜ

 

3. 실습 위주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가장 확실한 도구 누구나 바로 시작하는 태블로 리뷰

 

세세하게 순서대로 어떻게 데이터 연결하고 시각화하는지 이미지로 설명해 주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었습니다.

예제들을 똑같이 따라 할 수 있도록 데이터셋을 길벗 홈페이지에서 zip 압축파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블로 공식 홈페이지 Tableauwiki에 가면 실습에 봤던 차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길벗 홈페이지 데이터셋

 

바로 시작하는 태블로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가장 확실한 도구

www.gilbut.co.kr

Tableauwiki 페이지

 

Tableauwiki - Profile | Tableau Public

현업에서 태블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모여 태블로에 대한 경험 및 노하우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한국 최대의 태블로 커뮤니티를 지향하며, 공식적으로 4 명의 Contributor가 정기적으로 소식을

public.tableau.com

 

📊 느낀 점

해당 책은 태블로 이용해서 시각화 시작하거나 실무에 적용해보고 싶다면 입문으로 좋습니다. 20가지의 주요 그래프 설명과 만들기 위한 과정과 팁을 상세히 묘사해놓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태블로에 대한 궁금증도 해결되었습니다. 사용하면서 엑셀과 다른 GUI 형태의 데이터 분석 툴

 

을 합친 느낌이었습니다. 이전에 유사한 GUI 형식의 데이터 분석하는 (용도가 조금 다르지만) 래피드마이너 소프트웨어로 사용한 적이 있는데 더 간편합니다.
별다른 프로그래밍 지식이 크게 필요하지 않아서 Excel에서 피봇이나 사용한 경험이 있다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경험이 없더라도 이해하며 따라 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실습하면서 느낀 팁은 실습 시 따라 하더라도 이해하고 익히면서 따라 하면 더 빠르게 습득 가능합니다.
이후에 원하는 대시보드를 먼저 구상해 보고 다른 사람들이 공유한 것 참여해서 책과 온라인 리소스 참고해서 만들어 보기를 도전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태블로에서 태블로 2주간 무료 온라인 교육인 태블로 신병 훈련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하단의 포스트를 확인해 주세요.

[Tableau] 태블로 신병 훈련소(소개,일정,설치, 태블로 퍼블릭 공유)

[Tableau] 태블로 신병 훈련소 1주 차 회고 - 기본원리

[Tableau] 태블로 신병 훈련소 2주 차 회고 - 더 나은 시각화

이 글은 길벗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