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관련 신기술
소프트웨어 관련 신기술 | 설명 |
Expert System (전문가 시스템) |
의료 진단 등과 같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수행하는 고도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
Blockchain (블록체인) |
P2P(Peer-to-Peer)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Peer)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 e.g.비트 코인(Bitcoin) |
분산 원장 기술 (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
중앙 관리자나 중앙 데이터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고 P2P망 내의 참여자들에게 모든 거래 목록이 분산 저장되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되는 디지털 원장 |
Hash (해시) |
임의의 길이의 입력 데이터나 메시지를 고정된 길이의 값이나 키로 변환하는 것 |
양자 암호키 분배 (QKD, Quantum Key Distribution) |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하는 기술 두 시스템이 암호 알고리즘 동작을 위한 비밀키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양자 암호키 분배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용하는 방식으로 활용 |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 (PET, Privacy Enhancing Technology) |
개인정보 위험 관리 기술 다양한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을 통칭(e.g. 암호화, 익명화, 개인정보 통제) |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
인터넷이나 기타 디지털 매체를 통해 유통되는 데이터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데이터의 안전한 배포를 활성화하거나 불법 배포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 |
공통 평가 기준 (CC,Common Criteria) |
컴퓨터 보안을 위한 국제 표준 ISO/IEC 15408 정보화 순기능 역할을 보장하기 위해 정보화 제품의 정보보호 기능과 이에 대한 사용 환경 등급을 정한 기준 |
개인정보 영향평가 제도 (PIA, Privacy Impact Assessment) |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기존 정보시스템의 중요한 변경 시 시스템의 구축, 운영이 기업의 고객은 물론 국민의 사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미리 조사, 분석, 평가하는 제도 |
Grayware (그레이웨어) |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소프트웨어 예. 애드웨어(광고), 트랙웨어(스파이웨어), 악성 공유웨어 - 정상적인 소프트웨어의 이미지인 백색과 악성 소프트웨어의 이미지인 흑색의 중간(회색)에 해당 |
Mashup (매시업) |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 → 콘텐츠를 조합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 |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
플래시 애니메이션 기술과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합하여 기존 HTML보다 역동적인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플래시 웹페이지 제작 기술 |
Semantic Web (시맨틱 웹) |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 |
Vaporware (증발품) |
판매 계획 또는 배포 계획은 발표되었으나 실제로 고객에게 판매되거나 배포되지 않고 있는 소프트웨어 |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 (OGSA, Open Grid Service Architecture) |
애플리케이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하기 위해 만든 개방형 표준 |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기술 아키텍처 - 정보를 누구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간주하고 연동과 통합을 전제로 아키텍처를 구축 |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다른 서비스 유형: 서비스형 인프라(IaaS), 서비스형 플랫폼(PaaS) #SIP |
Software Escrow (소프트웨어 에스크로, 임치) |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를 안정적으로 사용 및 유지보수 받을 수 있도록 소스 프로그램과 기술 정보 등을 제 3의 기관에 보관하는 것 |
복잡 이벤트 처리 (CE, Complex Event Processing) |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많은 사건들 중 의미가 있는 것만을 추출할 수 있도록 사건 발생 조건을 정의하는 데이터 처리 방법 |
Digital Twin (디지털 트윈) |
현실속의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 한 모델 현실속의 사물을 대신해 컴퓨터 등 가상세계에서 다양한 상황을 모의 실험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기술 |
증강 현실 (AR,Augmented Reality) |
실제 촬영한 화면에 가상의 정보를 부가하여 보여주는 기술,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이라고도 부름 예. 포켓몬 고 |
가상 현실 (VR, Virtual Reality) |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 자체를 의미함 예. 제페토, 메타 |
Neuralink(뉴럴링크) |
사람이 인공지능에 대항할 수 있는 더 높은 수준의 기능에 도달하도록 컴퓨터와 뇌를 연결한다는 개념 |
Docker(도커) 22년1회 |
· 컨테이너 응용프로그램의 배포를 자동화하는 오픈소스 엔진 · 소프트웨어 컨테이너 안에 응용프로그램들을 배치시키는 일을 자동화해 주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소프트웨어 |
+ 추가
1.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지도(교사) 학습 입력 X에 대한 출력 목푯값을제시하여 학습 e.g 인공 신경망, 회귀분석
-비지도(비교사) 학습 입력 X에 대해 목푯값을 스스로 추론하여 학습 e.gK-Means 알고리즘, PCA
-강화 학습 입력 X에 대해 행위의 포상을 기억하고 학습 e.g. Q-Learning,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
→ 텐서플로(Tensorflow) 21년 3회 필기: 2015년 오픈소스로 공개된 구글 브레인 팀의 두 번째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시스템
1.1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 학습, 판단 등 인간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
→ 인공지능 개발언어: 리스프(LISP), 프롤로그(PROLOG)
Deep Learning(딥 러닝)
인간의 두뇌를 모델로 만들어진 인공 신경망(ANN, Artificial Neural Network)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 기술
(1)심층 신경망(DNN, Deep Neutron Network)
입력, 출력 계층 사이의 2개 이상의 은닉 계층을 통해서 비선형 관계에 대한 모델링이 가능한 인공신경망
(2)합성곱 신경망(CNN, Convolution Neural Network)
필터에 의한 컨볼루션과 서브샘플링 과정을 반복하는 비지도 학습으로 입력 데이터의 특징을 극대화하면서 차원을 축소하는 딥러닝 알고리즘
(3)순환 신경망(RNN; Recurrent Neural Network)
연속된 데이터 상에서 이전 순서의 은닉 노드의 값을 저장한 이후, 다음 순서의 입력 데이터로 학습할 때 이전의 값을 이용, 연속적인 정보의 흐름을 학습에 이용하는 딥러닝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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