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성하고 나서 1년 된 기념으로 이미지 업데이트하고 설명 추가했습니다.
티스토리 방문 통계를 통해서 지표 개선하기
티스토리 유입자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방문 통계를 보고 반영하는 것이 블로그를 확장하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어떠한 이유로 방문자 수가 늘지 않았고 늘어났는지에 대해서 추측하기 위해서 방문 통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어떻게 티스토리의 방문 통계 내의 지표의 의미와 어떻게 데이터가 집계되는지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0. 방문 통계
티스토리 방문 통계에는 아래와 같이 방문자 수와 유입 경로, 사용한 디바이스에 따라 분류하여 블로그 유입 트래픽에 대한 소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 주, 월간 검색 유입에 따라서 방문자 수를 그래프로 제공하고 세부적인 유입경로와 디바이스 유형의 비율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유입자 중 유입 키워드도 어떤 키워드로 몇 명이 유입했는지도 제공합니다. 그리고 해당 기간 동안의 인기 포스트 20개와 조회수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1. 방문자 수
맨 위에 항상 오늘자 기준으로 누적 방문자 수 와 어제의 방문자 수를 보여줍니다. 이 경우에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든 모든 들어온 유입자 수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유입경로 수와 방문 수의 집계 방법이 동일하지 않아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먼저 유입경로 수 집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차이점을 다루겠습니다.
2. 유입 경로
그래프는 일간, 주간, 월간으로 나누어 그룹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막대그래프가 스택 형태로 사용하여 유입 유형이나 절대적인 양을 비교하기에 편합니다. 감사하게도 1년간 약 6.8배로 방문자 수가 증가하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 유입, SNS 유입, 기타 유입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막대그래프 하단에 수치로 검색, SNS, 기타 유입에 대한 방문자 수를 제공합니다. 실시간으로 표시하지 않고 일정 주기를 기준으로 갱신하여 표시하기 때문에 갱신 시점에 따라 실제 유입과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참고로, 유입 경로를 기준으로 블로그를 평가/규제하거나 검색 순위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낯선 유입 경로가 보여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블로그 관리자(주인)의 기록은 통계에 잡히지 않고 최대한 검색 봇(크롤러) 집계하지 않습니다.
2.1 검색 유입
어떤 서치 엔진(네이버, 다음, 구글, 줌, 빙, 야후, 기타)으로 검색해서 블로그 찾아서 들어오는지입니다. 네이버, 다음,구글,줌,빙, 야후 등의 서치엔진 유입을 볼 수 있습니다.
각 서치 엔진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기준, SEO 정책 변화가 있어서 본인의 블로그 포스팅이 각 서치 엔진마다 노출 순위가 다르게 됩니다. 확실히 각 서치 엔진의 블로그를 개설하면 우선순위가 상위로 갑니다. (예. 티스토리는 다음과 카카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들은 다음 키워드로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각 사이트가 제공하는 SEO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사이트맵, rss, url 제공하면 다른 서치 엔진에서도 유입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제 경우에는 구글 노출 순위가 상위권이다 보니 검색 유입도 구글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2. 2 SNS
어떤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에서 글이 공유되어 해당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지를 나타냅니다.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이 포함됩니다.
2.3 기타
검색과 SNS 유입이 아닌 그 외의 모든 유입을 의미한다. 기타 유입에서도 직접유입과 기타 유입으로 나뉩니다.
2.3.1 직접 유입
직접유입의 경우에는 출처를 거치지 않아 출처(레퍼럴) 정보가 남아있지 않은 경우로 들어오는 유입을 의미합니다. 유입의 출처를 알 수 없는 부분과 여러 이유에 의한 유입이 불분명한 경우 모두 해당됩니다. 2019년부터 블로그 관리자(주인)의 유입도 제외되었습니다.
- 내 블로그의 도메인 주소를 주소 검색창에 직접 입력하여 들어오는 경우, 주소창에 https://potato-potahto.tistory.com/을 치고 들어오는 것입니다.
- 북마크(즐겨찾기)로 방문하는 경우
- 기타 브라우저 설정이나 기술적인 문제로 인하여 레퍼리 정보가 유실된 유입
- 카카오톡에 카카오 뷰도 가끔 직접 유입으로 집계됨
출처(레퍼럴)
웹브라우저로 웹서핑 시 하이퍼 링크를 통해서 각 사이트를 방문하였을 때 남는 흔적으로 현재의 페이지 방문 전의 웹페이지 주소.
2.3.2 기타 유입
검색 유입, SNS 유입, 직접 유입 외의 모든 유입을 의미하며 레퍼럴 정보가 남아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HTTP Referer(접속 전 사이트 주소)를 기준으로 유입 경로를 표시합니다.
- 링크 통한 유입:
- 모바일 웹: 메신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카카오 뷰
- 웹 서비스 티스토리/다음 메인, 다른 블로그 내 포스트, 타 블로그 포트스 작성글이나 댓글을 통한 이동
- 유입자가 블로그 내에서 다른 콘텐츠로 이동하는 경우
기타 유입 유형 중 후자의 경우 중요합니다. 하나의 포스팅만 보고 바로 이탈을 하지 않고 해당 블로그에 유익하고 유입자가 원하는 글이 많아 다른 글도 확인해보았다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유입자의 체류시간이 길어질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전 발행 글 넣기 플러그인을 넣어 해당 포스트와 관련성 높고 궁금해할 만한 글을 넣어두는 것입니다.
기타 유입의 유입경로를 '기타 유입 자세히 보기 기능'으로 인기 있는 상위 20개 유입 경로들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 경우에는 블로그 내 다른 포스팅도 확인하는 상위권이었고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경우가 그다음으로 높았습니다. 위의 유입경로를 보면서 궁금증이 생길 거 같아 많이 나타나는 유입경로 유형을 나누어 봤습니다.
유입경로 유형
- 티스토리 xxxx.tistory.com
- 다른 블로그의 포스트에 링크
- 다른 블로그의 포스트 하단에 추천글로 추천됨
-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
- 블로그 포스트에 링크
- 카카오 뷰 https://view.kakao.com/
- 카카오 뷰에 링크
-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a-fe/cafes/
- 네이버 카페에 게시글이나 댓글에 링크
- 네이버 킵. keep.naver.com
- 간단한 메모장으로 해당 블로그 링크 재방문을 위해서 메모한 것
- 덕덕고 https://duckduckgo.com/
-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하는데 덕덕고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는 검색 엔진입니다. 덕덕고 이용하여 들어오는 유입에 문제는 없지만 정기적이고 많다면 어떤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숨기고 확인하고 싶어 들어온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디바이스
키워드 검색 유입과는 다른 개념이며 통계가 제공하는 것은 검색, SNS, 직접, 기타 총 4가지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3가지 유형의 유입자들이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해서 유입했는지에 대해서 디바이스 통계를 제공합니다.
제 경우에는 PC(랩탑, 노트북)으로 유입한 비율이 66%이고 모바일(핸드폰) 34%였습니다. 대부분 검색 유입으로 들어와도 어떤 유형의 글이냐에 따라서 PC비율이 높거나 모바일 비율이 높거나 합니다. 보통 간단하게 읽기 좋은 글들은 모바일 비율이 대체적으로 높습니다. 따라서 모든 디바이스에 친화적인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인기글
일, 주, 월간 인기글 20가지를 확인하고 조회수를 볼 수 있습니다. 시즌성이 있는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상위 랭크로 갔다가 다시 내려가고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5. 유입 키워드
유입 키워드는 검색 등을 통해서 외부에서 블로그에 방문하면서 흔적을 남긴 경우에만 반영됩니다. 모든 검색 키워드가 집계되지 않습니다. 각 검색 엔진 정책으로 인해서 모든 키워드가 조회되지 않아 각 검색엔진 유입 트래픽을 확인하는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예. 구글은 구글 서치 콘솔
해당 유입 키워드를 보면 7월에는 빅데이터 분석기사 관련으로 유입 키워드가 높았습니다. 당시에 제4회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시험 발표가 있었습니다.
5. 추가 궁금 사항
방문수의 변동의 원인은?
티스토리 방문 통계에서는 차이가 나는 이유?
실시간 수집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수집하기 때문에 해당시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또한 다른 통계 서비스와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집계하기 때문에 차이가 납니다.
통계 데이터 다운로드 가능할까?
검색 봇이 방문수에 집계될까?
검색 봇이 크롤링해도 집계되지 않도록 했지만 의도치 않게 집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로그 관리자/주인의 방문도 집계될까?
본인 아이디로 로그인된 경우는 집계되지 않습니다. 로그인되어있지 않더라도 같은 IP에서 다량의 방문이 있으면 집계되지 않습니다.
블로그 유입을 늘리거나 분석을 통해서 확장하고 싶다면 하단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나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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