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식물

산세베리아 키우는 방법과 팁

뚱요 2021. 7. 19. 00:00
반응형

산세베리아

학명: sansevieria
:아스파라거스과
유통명: sansevieria, Snake Plant
원산지: 서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남아시아
: 밝은 빛
온도: 25~32
습도 : 30~50

아마 산세베리아는 한번 쯤 보거나 키워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초록색 무늬에 겉에는 노란색으로 줄이 그려져 있는 식물로 많이 알고 있습니다. 사실 산세베리아는 종류는 75개 이상입니다. 국내에서는 산세베리아는 옆라인이 노란색인 식물로 많이 알려져 왔습니다. 사실 스투키도 산세베리아입니다.
잎이 두꺼워서 환경변화에 잘 견뎌내는 튼튼한 품종입니다. 이러한 이유와 강한 생명력, 번식력으로 식물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가장 좋은 식물이라고 생각됩니다.

Sansevieria Superba

외국에서는 길쭉한 모양때문에 snake plant(뱀 식물)이라고 더 많이 불립니다. 이외에도 혀처럼 기다랗기 때문에 devil's tongue(악마의 혀)라고도 불립니다.
이전에 Dracaenaceae과로 분류되었던 적이 있었다. 이름의 유래는 이탈리아의 과학자이자 발명가인 산 세베로의 왕자의 라이문도 디 산그로(Raimondo di Sangro, 1710~1771)를 기리기 위해 붙인 이름입니다.
아프리카에서는 나무 아래서 3m까지고 크며 잎으로 섬유생산에 사용했었습니다. 전통적인 응급처치로 붕대로도 사용했었답니다.

산세베리아 종류

가장 익숙한 산세베리아 종은 수퍼바/로렌티, 블랙 코랄, 하니,스투키, 문샤인,선샤인 등이 있습니다. 산세베리아 종류에 따라 크기가 다릅니다. 길쭉하게 자라는 종류가 있고 두껍고 낮게 자라는 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품종에 따라 잎이 두껍고 비교적 단단한 잎과 부드러운 잎이 있습니다. 경엽종(단단한 잎)은 원산지가 건조한 기후 지대이며 연엽종(부드러운 잎)은 아열대 지역에서 생겼습니다. 경엽종은 다육이처럼 큐티클로 보호되며 물을 많이 저장하고 있습니다. 잎의 표면적을 줄이기 위해서 비교적 짧습니다.


환경

통풍이 잘되고 햇빛이 잘드는 밝은 곳에서 자랍니다. 하지만 직사광선에 두면 잎이 말라서 타기 때문에 밝은 간접광에서 제일 잘 자랍니다.
산세베리아는 실내에서도 어느정도 잘 버텨냅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1달간 암실 실험을 하면 항상 상위권에서 버텨내는 아이입니다. 하지만 장기간 실내에 있으면 당연히 영양분을 잘 흡수하지 못해서 무늬가 흐려지고 노랗게 변하며 점점 건강을 잃고 황천길에 가까워집니다.
하단에는 장기간 실내에서 키워지고 자구에 에너지도 주어 시들시들한 산세베리아입니다. 모체랑 자구 비교하면 확실히 구분이 가시죠? 색상, 무늬, 잎 차이


18~32도가 가장 좋은 생육온도입니다. 15도 이하로 떨어지면 냉해를 입고 죽을 수 있습니다.

분갈이

화분은 산세베리아보다 큰 화분에 키우면 과습할 수 있어 화분에 꽉 채워서 키워야 합니다. 뿌리가 화분에 꽉 채우는 경우에만 더 큰 화분에 통기성 좋은 흙에 다시 심습니다.

보통 1달에 1번으로 알고 있으나 생육 환경,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서아프리카가 원산지이기 때문에 물부족에는 잘 견뎌내나 과습이나 물 과다에 취약합니다. 물 주기는 대부분의 흙이 마르고 산세베리아의 잎에 주름이 생기고 뒤틀린 경우 물을 흠뻑 줍니다. 흙이 수분을 계속 머금고 있으면 뿌리가 썩어서 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잎에 물이 고이면 안됩니다. 특히 하단과 같이 로제트형은 물 고이기 쉬우니 주의하세요.

 


실내에서는 통풍이 잘 되지 않고 광량이 적어서 빠르게 흙이 마르지 않아 흙 상태에 따라서 주는 기간을 늘려서 줍니다.
여름에는 성장기이기 때문에 더 자주 주시고(일주일에 한 번 정도), 봄과 가을에는 간격을 좀 더 늘렸다가 겨울에는 물 주는 것을 최소화합니다.


번식

자구 번식과 잎꽂이 번식이 있다. 자세한 방법은 이전 포스팅의 이미지와 함께 참고해주세요

산세베리아 번식 방법 총정리와 팁

 

산세베리아 번식 방법 총정리와 팁

산세베리아 번식 방법 산세베리아는 번식이 매우 쉽다. 모체에서 나온 자구를 분리하는 방법과 잎을 물꽂이나 삽목 하여 새로운 개체가 나오는 번식 방법이다. 위의 개체를 키우는 방식을 어떻

potato-potahto.tistory.com

 

몇몇의 종은 잘라서 번식을 하게 되면 그린 타이거가 나옵니다. 로우렌티, 로우렌티 콤펙타, 수퍼바, 문샤인의 원종이 그린타이거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종은 자구 번식으로만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

독을 갖고 있어 어린 아이나 동물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기정화

NASA의 공기정화 실험에서 벤젠, 포알데하이드, 트리클로로에틸렌, 자일렌, 톨루엔 제거에 효과적임이 증명되었습니다.

키우는 팁

병충해가 거의 없어 가끔 잎의 먼지를 물 묻은 거즈로 닦아서 제거해주세요.

산세베리아는 잎과 줄기가 하나입니다. 사진처럼 뾰족한 꼭지를 잘라주면 성장점이 파괴되어 위로 성장을 멈춥니다.

수경재배하는 산세베리아


산세베리아의 뿌리가 건강하면 주황색을 띠고 새 뿌리는 흰색입니다. 썩은 경우 갈색이고 녹아 있습니다.
잎이 전반적으로 넓고 너무 길지 않고 단단하면 영양이 좋고 건강하다는 의미입니다. 잎이 좁고 길다면 웃자란 경우입니다.
하얀 꽃도 피는데 물을 덜 주면 생존을 위해서 꽃대를 올립니다. 영양분이 풍부하고 건강하다면 꽃을 피우기보다는 잎을 계속 내기 때문입니다. 보통 꽃을 피우면 많은 영양분이 꽃대로 가기 때문에 꽃대를 잘라주시거나 영양분을 주셔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아직까지 꽃을 본 적은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거나 댓글 남겨주세요! :)

 


실내에서 식물 잘 키우는 법

 

실내에서 식물 잘 키우는 법

실내에서 식물 잘 키우는 법 실내에서 키운 접시꽃 사진입니다. ㅎㅎ 1. 실물의 특징을 파악한다. 하단의 특징들을 보고 어느 정도 식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1.1 식물 학명 이전에 비슷한 속

potato-potahto.tistory.com

과습(Overwatering)에 대해서 (증상, 해결책, 예방법)

 

과습(Overwatering)에 대해서 (증상, 해결책, 예방법)

식물을 키우면서 이런 글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000 식물이 물을 좋아하는데 물 빠짐이 좋아야 한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의미인지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물을 얼마큼 줘야 하는 거지? ㅠㅠ 물

potato-potahto.tistory.com

 

열대식물 잎이 구멍이 나고 찢어지는 이유: hole Theories

 

열대식물 잎이 구멍이나고 찢어지는 이유: hole Theories

관엽식물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주요 특징을 보면 유묘일 때 구멍이 없다가 커가면서 구멍이 생기고 잎이 찢어지는 경우가 있다(예. 몬스테라, 라피도포라, 에피프레넘) 몬스테라를 예시로 보

potato-potahto.tistory.com

식물 삽수, 묘 구매 가이드

 

식물 삽수,묘 구매 가이드

종자업자가 아닌 개인이 식물 삽수를 판매하는 것은 개정된 종자산업법에 의해 불법입니다.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최근에 작성한 글 확인해주세요. 식테크시 알아야 할 점 : 개인 삽수 판

potato-potahto.tistory.com

해충 퇴치기 : 뿌리파리 완전 박멸 방법 (벌레 사진 주의)

 

해충 퇴치기 : 뿌리파리 완전 박멸 방법 (벌레 사진 주의)

식물들을 본격적으로 돌보게 되면서 병충해에 대해 알기 시작했다. ㅠㅠ.. 알고 나니 정말 스트레스예요 오늘은 벌레 사진이 있어서 유의해주세요. 깍지벌레와 뿌리 파리를 발견했다. 특히 뿌리

potato-potahto.tistory.com

식테크시 알아야 할 점 : 개인이 삽수 판매하는 것은 불법?(feat. 종자산업법)

 

식테크시 알아야 할 점 : 개인이 삽수 판매하는 것은 불법?(feat. 종자산업법)

2021년부터 관엽식물이 크게 붐을 일으키면서 식물 거래가 활성화되었다. 2021년에 종자산업법 개정되었었고 이번 해 4월 되면서 뉴스 기사들에서 불법유통 단속 강화에 나선다는 기사글이 눈에

potato-potahto.tistory.com

반응형